한국인터넷신문협회 윤리강령
제정 2025. 1. 6.
전 문
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인터넷신문이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,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윤리적 기준을 정립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선언한다. 건전한 여론 형성, 자유민주주의 수호, 사회적 책임 실현을 통해 인터넷 언론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.
제1조 언론의 자유와 독립
① 인터넷신문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, 외부의 압력과 간섭으로부터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지킨다.
② 다양한 의견과 가치를 존중하며 민주적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.
제2조 공공의 이익과 사회적 책임
인터넷신문은 공공의 이익과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,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으로 자유민주주의 보호와 발전에 기여한다.
제3조 진실성과 정확성 추구
① 인터넷신문은 모든 거짓, 조작, 위계, 불법을 배격하며, 진실성과 정확성을 바탕으로 보도한다.
② 보도에서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하고, 오보가 발생한 경우 신속히 정정한다.
제4조 공정성과 균형성 유지
① 인터넷신문은 공정하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보도하며, 보도 대상자의 반론권을 존중한다.
② 차별적 표현과 선정보도를 지양한다.
제5조 약자 보호와 차별 금지
① 인터넷신문은 인종, 성별, 나이, 직업, 신념, 장애 등을 이유로 한 차별과 혐오를 배격한다.
②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권리를 보호하며,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데 힘쓴다.
제6조 어린이와 청소년 보호
인터넷신문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며, 그들의 건전한 정신적·신체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표현과 콘텐츠를 지양한다.
제7조 저작권 보호
① 인터넷신문은 타인의 저작권을 존중하며, 공표된 저작물을 활용할 때 출처를 명시한다.
② 표절이나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며 창작의 가치를 보호한다.
제8조 디지털 환경에서의 윤리 준수
① 인터넷신문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사를 반복 게재하거나 전송하지 않는다.
② 페이지뷰(PV)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.
제9조 언론인의 도덕성과 품위 유지
① 인터넷신문 구성원은 취재·보도 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를 사적 이익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.
② 금품, 향응,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며, 언론인의 품위를 유지하고 독립성을 지킨다.
제10조 이용자 참여 환경 조성 및 건전한 활동 관리
① 인터넷신문은 이용자의 건전한 참여와 표현의 자유를 존중한다.
② 게시물과 댓글 등이 타인의 인격과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한다.
제11조 지속 가능한 디지털 환경 구축
① 인터넷신문은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콘텐츠를 적극 도입한다.
② 지속 가능한 디지털 언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.
부 칙
본 윤리강령은 협회에서 승인된 날로부터 시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