페이지상단으로이동

[ESG와 사회공헌 ②] 사회공헌 평가는 계속된다

승인 2021.06.24 23:38
2021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공모작

[보도일 2021.03.02 16:37]

[사진. 미디어SR]

[미디어SR=이승균 · 박민석 기자] 기업 투자를 위한 비재무적 정보로서 사회공헌은 계량화 작업이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.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ESG 평가 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서스틴베스트 등이 매년 실시하고 있다.

이들은 ESG평가 중 S(사회)부문 평가에서 국제 이니셔티브 가입 및 프로젝트 내 비용투입 비중 등 대부분 정량적인 방법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평가하고 있다.


서스틴베스트는 사회공헌 관련 ESG평가 항목으로 '사회공헌 및 지역사회' 아래 ▲ 국제 이니셔티브 가입 및 활동 ▲ 사회공헌 활동 ▲ 지역사회 관계 등 3가지 KPI(핵심평가지표)를 두고 있다.

유엔 글로벌 콤팩트(UN Global Compact) 등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 가입여부, 기업자원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실시 여부, 지역사회 물품구매 등이 사회공헌활동 성과로 반영되고 있다.

한국기업지배구조원(KCGS)도 크게 다르지 않다. ESG평가요소 중, ‘지역사회’ 항목으로 ▲지역사회 참여 및 사회공헌 ▲ 지역경제발전 ▲ 지역사회와 소통 3가지 세부항목을 통해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지출액 등을 핵심지표로 평가한다.

해외 ESG정보 공개 이니셔티브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을 칭하는 명칭이 '지역공동체', '기업시민' 등 포괄적이고, 기업전략과 국제 이니셔티브와 연계하거나 KPI를 설정하는 등 평가 방법이 더욱 정교하다.

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기준인 GRI Standards(이하 GRI 표준)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역공동체(Local Communities) 항목 중 하나로 명시했다.

이 항목에서는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영향평가,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사업장 비율 등을 표기한다. 또한 기업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및 공급망에 미치는 잠재적인 환경, 경제, 사회적 위협요인에 대해서도 기재하도록 권장하고 있다.

스위스 투자기관 로베코샘에서 개발한 CSA(Corporate Sustainability Assessment·기업 지속가능성 평가)에서는 사회공헌활동 평가항목을 기업시민 & 자선활동(Corporate Citizenship & Philanthropy)이라 칭하고 있다.

이 항목을 전사전략, 사회공헌활동 유형, 투입 3가지 차원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평가한다. 사회공헌활동 효과, 측정·평가 프로세스, 기업 전략 및 UN 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와 연계성을 중요하게 평가한다.

사회공헌활동 유형의 경우에는 사회공헌활동별 지출비용에 중점 두고 ▲ 단기간 일회성 기부활동 자선기부 ▲ 장기간 자선단체 기부활동 지역사회투자 ▲ 커머셜 이니셔티브(Commercial initiative)등에 활용한 기부 및 투자금 비율을 기입한다.

투입에서는 ▲ 현금기부(Cash Contributions) ▲ 업무시간 내 임직원 봉사시간(Time) ▲ 현물기부(In-kind giving) ▲ 관리비(Management cost)등에 직원자원봉사 및 관리에 투입한 비용을 명시하고 있다.

이처럼 국내외 ESG평가 및 공시기준 내 사회공헌평가 방법은 다양하다. 하지만 수혜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는 실질적 변화는 수치화가 어려워 ESG 평가를 통해 반영하기가 쉽지 않다.

ESG 평가기관의 한 관계자는 2일 미디어SR에 "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수혜자들이 얻는 만족감, 자존감 향상 등의 사회공헌성과는 수치로 표현하기 어렵다”며, "ESG평가 내 이러한 임팩트를 반영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"이라고 주문했다.

저작권자(c) 데일리임팩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댓글 [ 0 ]
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.
댓글등록
취소
  • 최신순
협회소식 더보기
  • 회원사 현황
  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뉴미디어
    시대를 선도하는 다양한 인터넷
    신문사들로 구성원을 형성하여
    소통과 협력을 이룹니다.
    자세히 보기
  • 입회 안내
    회원사 신규 가입 신청에 대한
    이사회 심의는 매 분기별로
    열립니다.
    자세히 보기